본문 바로가기

썰.ssul

국비지원으로 일본에 취업한지 9년째 되었다.ssul

반응형


0. 한국에서
대학졸업하고 회사를 잠깐 다녔다가 때려쳤다
그리고 3년을 놀았다가 다시 취직을 하려니 답이 없더라
전공은 상경이었는데, 일본어를 이래저래 공부했었으니까 
국비지원 일본취업 코스에 지원했다



1. 국비교육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는데 진짜 못따라갔다
서른에 이걸 하려니 불안도 하고
그렇다고 다른 길도 없고
어차피 답이 없다면 한국을 떠나자 해서 계속 들었다



2. 파견, 계약직
첫 회사는 편의점 알바보다 조금 더 버는 그런 월급이었다
계약직이니 호봉같은 것도 없고 보너스도 없었다
파견 나가서 일을 하니 거기도 내 회사가 아니고
내 회사에 가끔 가봤자 홈그라운드라는 느낌도 안들고
낯선 세상,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혼자 어색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큰 건물에 들어가서, 프로그래밍도 아닌 잡무를 했다.



3. 사람
두번째 회사는 아주 작은 파견업체였다
일본에서 토익을 봤더니 점수가 잘나와서인지, 
별 경력도 없는데 일단 회사를 옮길 순 있었다
다시 파견을 나가니 프로그래밍을 하라는데 뭘 하라는 건지...
다행히 고객사의 일본인 프로그래머 형이 진짜 날 잘 챙겨줬다
파견온 애가 일을 못하면 쫓아내는게 맞음. 
근데 같이 잔업하면서 진짜 하나부터 다시 다 배웠다
그땐 혼나기도 많이 해서 그 형이 싫을 때도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그 때 그사람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나는 2,3년만에 한국으로 돌아갔을거다



나머지는 나중에 또 써야지 

4. 이기심과 불신
5. 사내연애, 사내불륜
6. 사내정치, 파벌
7. 한국에 있는 가족과의 관계
8. 보통, 평범하게 산다는 것
9. 좆소, 중견, 대기업, 외자계
10. 결혼, 주택
11. 내가 아닌 다른 외국인들
12. 사과하는 데에는 돈이 들지 않는다
13. 돈 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
14. 감정은 하찮고 일시적인 현상일 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