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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모니터를 고를떄 참고해야될 기준! [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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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를 고를떄 필요한것들이 몇가지 있는데 일단 패널부터 보자

 

 

IPS 패널, TN 패널, VA 패널이 있어

 

TN 패널의 장점은

 

빠른 응답속도, 싼 가격이 있고

 

단점은 색감이 후지고, 시야각이 좁다는것

 

특히 누워서 보는경우가 많은 사람들은 밑에서 볼때의 화면왜곡이 심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TN은 안사는게 좋을거야

 

근데 그냥 색감 후져도 막눈이라 별로 신경안쓰고

 

가격 싼거 찾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서 인기는 많아

 

근데 대화면일 경우에는 좁은 시야각떄문에 정면에서 바라봐도 그라데이션이 생기는 정도이기 떄문에

 

26인치 이상일 경우에는 어지긴해선 피하는게 좋을거야

 

 

IPS 패널은 뭐 다 알다시피

 

그냥 완벽하다고 보면되

 

좋은색감, 빠른 응답속도, 넓은 시야각

 

굳이 단점을 꼽자면 낮은 명암비, 검은화면에서의 빛샘이 있는데

 

사실 이런거 신경쓰는 사람은 아주 예민한 몇몇밖에 없고 장점이 단점을 압도하기 때문에

 

가장 비싸고 인기많은 선호도가 제일 높은 패널이야

 

 

VA패널은 요즘 거의 안나오는데

 

예전에 삼성에서 주로 밀었던거지.. LG는 IPS 밀고

 

명암비가 높고 색감이 좋다는 장점이 있고, 시야각도 꽤 넓지만

 

응답속도가 느려서 게임에 부적합한게 커서 PC사용자의 주 요인이 되는 게이머들의 외면을 받아 사라져가고있지

 

 

그다음 글레어 논글레어패널이 있는데

 

컴퓨터 화면에 거울처럼 자기 얼굴 비치는 패널 본적있지? 그런게 글레어 패널이야

 

난반사 시켜서 반사를 최소화한게 논글레어 패널이고..

 

이건 취향이라고 할수있는데

 

어지간해서는 논글레어가 선호되는게 현실이야

 

거울같이 반사되면 모니터 보는 방안의 환경에 따라 모니터를 볼떄 화면이 왜곡되니까 그렇겠지

 

근데 가끔 글레어패널이 날카롭게 화면 쏴준다고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어

 

논글레어 패널은 미세하게 울퉁불퉁하게 표면을 갈아버린거니까 칼같이 픽셀하나하나 보는 녀석들도 있나봐

 

그래도 이런녀석들은 극소수라고 할수있고 뭐살지 모르는 게이들은 그냥 닥치고 논글레어 사면 후회할일 없을거야

 

 

LED 백라이트는 요즘 다 LED로만 나오니 뭐 고려할 필요가 별로 없고

 

전문가용이 아니라 일반용인만큼 디스플레이포트 지원이나 피벗 같은 기능은 아는사람들이 알아서 잘 고르겠지뭐..

 

 

그리고 잘 모르고 샀다가 상당히 후회하게 되는 원인중 하나가 픽셀피치라는건데

 

이게 상당히 중요해

 

뭐냐면 픽셀 하나의 크기거든? 근데 이게 글자크기를 결정한다는 점이 중요해

 

"I" 라는 글자는, 어떤 모니터든 픽셀 x개의 두께로 "I"를 표현하거든

 

그래서 픽셀 자체가 큰 모니터들은, I라는 글자가 클것이고, 작은 모니터들은 I라는 글자가 작겠지

 

그게 어느정도냐면 이짤방을 보면되

 

 

 

 

1.JPG

 

 

모니터 픽셀피치.jpg

 

 

같은 27인치인데

 

밑에 27인치랑 위에 27인치랑 글자 크기가 차원이 다르지?

 

몇몇 모니터는 10년전에 쓰던 17인치 모니터(0.263mm)보다 작은 글씨를 봐야되

 

 

익스플로러나 크롬같은 인터넷브라우저는 글자크기 조절이 가능하지만

 

게임이나 프로그램내에서의 글자들은 그게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예컨대 스팀같은 게임 클라이언트라든지 아니면 게임의 HUD 인터페이스의 글자크기 라든지

 

같은 27인치인데 해상도때문에 글자가 절반은 작아보여버리거든

 

작은 픽셀피치를 가진 모니터는 눈알빠지게 목을 앞으로 뺴서 거북이처럼 불편하게 보는경우가 많을거야

 

이게 의외로 상당히 중요하니 알아둬야해

 

 

인치는 단순히 클수록 좋은게 아니라 위의 픽셀피치를 고려해서 사도록해

 

픽셀피치도 크고 인치도 큰 모니터 사면 좋잖아?

 

적당히 돈있는거에 맞춰서 인치는 고르도록 해

 

 

그리고 16:9, 16:10 같은 비율도 중요한데

 

사실 이건 정답같은게 없어

 

다만 16:9는 출발부터가 원가절감(같은인치에서의 넓이감소)으로 시작했고

 

게임, 드라마는 16:9라서 약간 크게 볼수있다지만 정말 좆나게 약간 커서 체감도 거의 안되고

 

반면에 인터넷서핑은 아주 체감이 크게 될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나

 

세로픽셀이 훨씬 크기때문에 시원시원하게 넓게 볼수 있거든

 

근데 뭐 사실 요즘은 16:10 나오는 인치 자체가 24인치, 30인치 말고는 거의 없어서(게다가 30인치는 16:10온리)

 

16:9 사는경우가 너무 일반적이라 이걸 고민하는게 의미가 별로 없긴해

 

그리고, 16:9나 16:10보다는 패널, 인치, 픽셀피치 등의 다른 요소가 훨씬 중요하다고 하고 싶다

 

정말 뭘사든 별로 후회할일 없을거야

 

 

 

다음은 뭐 주파수라든지 60hz가 아니라 120hz 모니터도 있고

 

아니면 HMD(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라고 해서 소니 t2 같은게 있고 오큘러스 리프트라는것도 곧 나올예정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건 아니고 그거 생각할 사람이면 이미 모니터관련한 정보는 알고있을거야

 

120hz 모니터 같은 경우는 TN이 대부분이고

 

IPS도 간혹 나오지만 아직 기술이 별로라 인풋렉이라든가 다 별로야

 

역시 과도기적인 기술인 3D랑 같이 묶이면서 가로줄현상같은 단점도 나타나고

 

그리고 솔직히말해서 과도기적인 기술이라 인터넷 서핑, 문서, 게임, 영화등을 모두 고려한다면

 

단연 일반 모니터가 최고라고 할수있어.

 

욕심이 난다면 듀얼, 트리플 모니터도 좋지..  

 

 

걍 생각나서 갑자기 모니터 고르는법 한번 써봤다

 

다음에 생각나면 종종 이런글 쓰도록 할게

 

 

 

 

3줄요약 : 모니터 고를떄 고려해야될것들 중요한거 첫번쨰 패널종류

 

두번째 반사되는 글레어, 논글레어 패널

 

세번째 픽셀피치 꼭 고려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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