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그림에서 보듯이
그래픽카드는 둘다 동일한 GTX 960인데
i5는 45프레임
i3는 36프레임
10프레임 차이가 난다
왜 이런 차이가 날까? 바로 빨간박스 친 GPU 사용률 차이 때문이다
CPU가 GPU한테 화면 출력하라고 일을 넘겨줘야 하는데 i3에서는 cpu의 일처리가 늦어 gpu가 대기타며 놀고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CPU병목)
화면 그려내는건 (프레임) 전적으로 GPU의 몫인데 저렇게 놀고 있으니 프레임이 잘 나올리가 없다
GPU사용률이 풀로 발휘되는 구간에선 i3 i5 모두 동일한 55프레임을 보여준다
결국 CPU의 역할은 단순히 말해 GPU 로드율 100%만 발휘하게끔 해주기만 하면 된다
바꿔말하면 GPU 성능이 100% 풀로 발휘되는 시스템에선 아무리 더 좋은 CPU를 달아도 프레임 향상은 개뿔 없다는 소리다
(100을 초과하는 화면을 그려낼 순 없으니까....gpu는 초사이어인이 아니다...)
CPU 업글은 그정도 선만 해주면 된다는 말씀....
결국은 프레임을 좌우하는건 오직 그래픽카드뿐이다
CPU를 아무리 졸라게 업글해봤자 그래픽카드의 최대 성능 이상은 나올수 없다
현재의 DX11 게임에서는 cpu 병목 현상이 잦아 gpu 로드가 풀로 안 걸리는 게임들이 부지기수다
DX12에서는 CPU 병목 현상이 낮아지므로 저급 cpu로도 gpu 로드율이 높게 걸려서 프레임이 더 잘 나온다
현재프레임 / 평균프레임
간단 결론 = CPU는 글카 성능 풀로 발휘하게 하는 들러리 역할하는게 전부다
CPU 존나게 업글해도 글카 최대 성능 이상의 프레임은 나올 수 없다
.
.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기의 신기 (초스압) - 1부 (0) | 2015.10.21 |
---|---|
[초스압] 유럽의 다양한 민족들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5.10.08 |
[분석] 프렌차이즈 치킨집 창업을 했을 때 손익은 어떻게 될까? (0) | 2015.09.02 |
인류가 만든 가장 비싼 구조물 - 국제 우주 정거장 (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 (0) | 2015.09.02 |
비치보이스(The Beach Boys) 그룹에 대해서 (1) | 2015.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