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썰.ssul

컴퓨터 사기 수리에 대한 썰...... SSUL

반응형


.






컴퓨터 전공 아닌데 그냥 관심이 많아서 파코즈도 활동했었고 학교다닐땐 간간히 수리 알바도 했었다..


그때문에 군대도 컴퓨터하는데로 갔고...


전역할때까진 pc수리를 주업무로 했다..... 서버매뉴얼대로 토닥이거나 네트웍설치도 했었고


무튼 외주업체 아저씨들이랑 노가리까면서 얘길 했었지... 그때 나온 썰에 대해 얘기할까함....





XX테크 컴퓨터 얘긴데 예전엔 중소기업 PC치고는 잘나갔었음... 


그때 일했던 아저씨가 문자 보여주면서 자기가 정비 의뢰 받을때 항상 이런 문자가 날라왔었단다


수리할곳 주소 문자 보내주면서 견적 얼마 뽑아오라고...


그리고 PC교체를 권장할시엔 자기회사 모델의 어떤모델 추천하라고 ㅋㅋㅋㅋㅋ



지금은 뭐 운지한것 같다만 그런거여.... 너무 믿지마라.... 그리고 엥간하면 배워라 책펴놓고 깨작이면 하루도 안되서 다배움..



그리고 이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건 사용기간 1년 미만 컴퓨터수리 할때다


보통 1년미만이면 보통 제조회사 무상AS기간이여서 사실상 돈 안들고도 수리 가능하다


근데 정비하는 사람이 가면 무상기간이라고 얘길 안해줌.. 


예를들어 하드디스크가 고장이다 그러면


새 하드디스크 비용 + 출장비 청구한다


물론 이사람한테서 사는 하드디스크들은 시중가보다 조금 더 비쌈...



그리고 고장난 하드디스크를 수거해가서 제조사에 무상 AS 교환을 받음...


그렇게 가지고 있다가 다른집 수리하러 갈때 그 하드디스크를 팔아먹음


그런식으로 마진 많이 남겨처먹는다...


또, 새 부품으로 교환하지 않고 중고부품으로 교환해주는 경우도 허다하다...


특히 메모리가 제일 구라치기 쉬운데 고장났다고 구라치기도 쉽고 오래 사용해도 중고티가 별로 안나기 때문...


이건 새걸로 교체해준다고 해놓고 원래 달려있던 부품 뺐다가 다시 재장착하는 경우도 있었다...ㅋㅋㅋㅋㅋㅋ


한마디로 부품 뺐다가 다시 꼈을 뿐인데 메모리 교체했다고 구라치고 부품값+수리비 청구...





알바 간간히 할때 난 차마 부모뻘되는 사람들 등처먹진 못하겠더라 ㅋㅋㅋㅋ


그래서 출장수리는 안하고 그냥 계약업체 수리위주로 했음.. 모텔이라든가 회사라든가..





하고 싶은말은 컴터 수리 좆밥이니 간단한건 배워보라는거임...


정비하는 새끼들도 사실 좆도 몰라...


컴퓨터 고장에서 가장 많은게 소프트웨어 문제 예를들면 윈도우에 안들어간다든가 블루스크린이 뜬다든가...


운영체제문제면 포멧하고 다시깔면 100% 수리됨...





컴퓨터 부품교체하기전에 제조회사나 시리얼번호 파악해놔서 진짜 교체된건지 확실하게 따져봐라...


그리고 수리할때 절대 자리비우지말고.....


니 컴퓨터에 어떤부품이 장착되어있는지는 리스트로 작성해두는것도좋다...


파워 서플라이 고장난서 수리 교체 했는데


나중에 보니 니 메모리카드가 삼성메모리카드 였는데 정비새끼가 다녀간 뒤로 듣보잡 메모리카드가 꽂혀 있을 수도 있다..... 조심해라..ㅋㅋㅋㅋ








그리고 사실상 하드웨어가 고장날 확률은 적다....


그나마 가장 고장이 잘나는순서대로 적어봄..


파워서플라이 고장유형

- 컴퓨터 전원이 아예 안켜짐

- 부팅중에 컴퓨터가 꺼져버림

- 파워서플라이 뒷면 FAN이 안돔

- 탄내가 솔솔 남 

- 황당하지만 전원케이블 안꽂아 놓고 고장이라고 한경우도 있으니 전원공급 체크해라


하드디스크 고장유형

- 컴터사용할때 하드에서 딱딱 소리 또는 갈갈 소리 등

-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특정 파일을실행할때 이상하리만큼 느리거나 포멧해도 컴퓨터가 병신처럼 느껴진다면 배드 섹터일 확률이 높은데

배드섹터는 물리적 배드섹터와 논리적 배드섹터로 나눠짐....

간단히 말하면 물리적배드섹터는 그냥 교체가 낫고 논리적 배드섹터는 로우포멧으로 포멧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음

- 하드디스크 케이블 빠짐


메인보드 고장유형

- 거의 고장날 확률이 없음

- 난다면 메모리카드 슬롯부분 불량

- 아니면 과전류 등으로 콘덴서 터짐 

- 탄내가 솔솔 남

- 메인보드 전원스위치 연결 빠짐


그래픽카드 고장유형

- 메인보드 자체 내장그래픽에 연결하면 화면이 들어오는데 그래픽카드에 하면 화면 안들어옴

- 탄내 솔솔


메모리카드 고장유형

- 고장확률 거의 0에 수렴 이거 고장난거면 ㄹㅇ 재수없는거

- 종종 부팅안될시에 빼서 지우개로 메모리 카드 접촉부분 문대줌



부팅안될때 메모리카드 뺐다가 다시 끼거나 전원코드 뽑고 한참뒤에 다시 하면, 다른 하드웨어 고장없을시 거의 90%이상 부팅됨



대충 이러니까 메인보드 메모리카드 고장났네요?? 교체해야됨 30만원임... 


지랄같은 눈탱이는 안처맞길 바란다...


고장과 관계없는 부품 슬쩍 교체하기 특히 요주의다..



물론 요즘엔 컴터 잘하는 게이들이 많아서 젊은 사람들한테는 사기 거의 안치지만


어리버리깐다든가 나이 많은 사람들 상대로 할배나 할매들한테는 구라칠수도 있으니 주의해라...



세줄요약

1. 컴퓨터 출장수리 하는 애들도 좆도 모름

2. 고장안난것까지 교체하거나 몰래 부품바꿔치기 하는경우 있었음

3. 어리버리 까거나 자리비웠다간 눈탱이 처맞으니 요주의.. 지인중에 컴퓨터 잘 아는 사람 짜장면 하나 사주고 해달라고 해라...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