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휘발유보다 경유 가격이 비싸진 이유를 알아보자

반응형

휘발유보다 경유가격이 많이 높아져서 이유를 알아 봄



 

1. 신문기사들은 휘발유보다 경유 가격이 많이 높아진 이유로 유류세 인하를 가장 큰 이유로 들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OPEC+의 200만 배럴 감산 등을 이유로 들고 있음.

2. 일단 유류세 인하 효과가 있는 것은 맞음.

3. 휘발유는 사치품으로 인식되던 자동차 연료로 주로 사용되고, 경유는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화물차, 굴착기 등 산업용 연료로 주로 사용된다고 해서 경유보다 휘발유에 세금을 더 붙여 옴.

4. 휘발유에는 리터당 820원의 세금을 붙였고, 경유에는 581원의 세금을 붙인 것임.

5. 지금은 유류세에 대해 37%를 인하해 주고 있어서 휘발유에는 리터당 517원, 경유에는 366원의 세금이 붙고 있음.

6. 휘발유는 리터당 820원의 세금이 517원으로 낮아져 리터당 303원의 유류세 인하 효과가 생기는데, 경유는 리터당 581원의 유류세가 366원이 되는 정도라 215원의 유류세가 절감되어, 휘발유가 경유보다 88원의 인하 효과가 더 있게 됨.

7. 올해 1월 1일부터 현재까지 휘발유(1,623->1,660) 대비 경유(1,442->1,868)가 리터당 389원 더 올랐는데, 이중 88원은 유류세를 인하한 효과 차이가 맞음.

8. 하지만, 나머지 301원은 유류세와는 관련이 없다는 말임.

9. 미국을 봐야 함.

10. 미국은 세계 휘발유의 38%를 소비하고 있고, 경유는 15% 정도를 소비하고 있음.

11. 자동차가 많고, 제조업이 적다 보니 산업현장에 쓰이는 경유보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휘발유를 많이 소비하고 있는 나라가 미국이라는 말임.

12. 경유는 제조 시설이 많은 아시아가 32%, 경유차가 많고 난방에 디젤을 많이 쓰는 유럽이 27%를 소비하고 있음.

13. 원유를 끓이면 끓는 온도에 따라 여러 가지 석유제품이 나오는데, 석유정제설비로부터 생산되는 석유제품의 비중은 휘발유 26%, 경유 32%, 중유 11%, 항공유 8% LPG 5%, 아스팔트 등 기타 제품이 18% 정도가 평균적으로 나오게 됨.

14. 원유를 정제하면 휘발유가 26%, 경유가 32%나오는데, 미국은 휘발유를 훨씬 많이 쓰다 보니 휘발유가 모자라고, 경유가 남는 나라가 됨.

15. 미국은 하루 평균 원유를 1,200만 배럴 생산하는데, 698만 배럴을 수입하고, 372만 배럴을 수출하는 이상한 행태를 보이고 있음.

16. 기름은 휘발유, 경유, 아스팔트 등이 나오는 비중이 동일하지 않음.

17. 베네수엘라에서 나오는 기름은 끈적끈적한 초중질유라서 맑은 휘발유는 적게 나오고, 돈이 안되는 아스팔트가 많이 나오는 하급 기름이고, 사우디 등 중동의 기름도 베네수엘라만큼은 아니더라도 중질유라는 끈적한 기름이 나옴.

18. 반면에 미국의 텍사스산 기름이나 세일 오일은, 경질유라는 맑은 기름이라 돈 되는 휘발유나 경유가 많이 나오고, 아스팔트 찌꺼기는 적게 나오는 고급 기름임.

19. 미국 내 정유시설 대부분은 과거 중동에서 수입해오던 약간 끈적한 기름에 맞게 세팅이 되어 있어, 몇 년 전부터 많이 나오는 맑은 기름인 셰일오일로 정유를 하려면 시설 개보수가 필요한 정유시설이 많은 상황임.

20. 미국의 정유회사들은 바이든이 대통령이 되며 신재생에너지를 밀면서, 정유시설 개보수에 투자를 거의 하지 않아서 휘발유가 많이 나오는 셰일오일이 생산되어도 정유 캐파가 넘는 부분은 수출을 할 수밖에 없었던 것임.

21. 미국이 수출하는 셰일오일의 주요 수입국이 한국임. 

22. 한국은 2016년에 대비해서 2021년에는 미국산 셰일오일을 46배나 많이 수입하고 있음. 

 

23. 한국 정유공장에 맑은 경질유인 미국의 셰일오일이 들어가기 시작하니, 불순물이 적은 고품질 원유라 휘발유가 많이 나오기 시작함.

24. 셰일오일이 들어가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님.

25. 중동산 원유보다 불순물이 적고 돈이 되는 휘발유와 경유가 많이 나오다 보니 정유사 입장에서는 원가 절감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럼.

26. S-OIL이 상대적으로 힘든 이유이기도 함.

27.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는 그때그때 가격이 싼 원유를 수입해서 쓰고 있지만, S-OIL은 사우디의 아람코가 최대주주이다 보니, 100% 중동산 원유를 쓰고 있음.

28. 그때그때 가장 싼 원유를 도입하는 타 정유사들과 비교하면, 때에 따라 S-OIL의 도입 단가 차이가 배럴당 2~3달러까지 생겨서, 4대 정유사 중에서 이익이 늘어나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을 때가 생기고는 함. 

29. 미국 셰일오일이 많이 들어오기 시작한 이유 외에도 S-OIL이 4조 8천억을 투자해서 만든 복합석유화학시설(RUC/ODC)이 상업가동을 시작한 것도 휘발유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됨. 

30. 이 시설은 같은 원유를 넣어도 휘발유를 하루 2만 1천 배럴까지 더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이라 휘발유 공급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31. S-OIL은 휘발유, 경유 등 고부가 제품 수율이 낮고, 황이 많이 들어있어서 정유에 손이 많이 가는 중동산 원유만을 받고 있지만, 사우디라는 안정적인 공급처가 확보되어 있어, 때에 따라서는 큰 장점이 될 수도 있음. 외부환경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도임.

32. 수요 측면에서는 IMO 2020이라는 환경규제가 슬슬 영향을 미치기 시작함.

33. 배들은 기름 중에서 제일 하급인 벙커C유를 연료로 씀

34. 유전에서 뽑은 원유를 끓이면 휘발유등 돈 되는 기름들이 먼저 뽑히고, 마지막에는 끈적끈적하고 무거운 기름이 남는데 중유라고 함

35. 중유는 다시 A급부터 C급으로 나누고, 중유 중에서도 제일 하급이 C급임. 제일 불순물이 많고, 싼 기름임.

36. 배에 연료를 저장하는 기름통을 벙커라고 부르고, 배가 연료를 엄청 먹다 보니 가장 싼 C급 기름을 쓰게 되어서, 배에 넣는 기름을 벙커C유라고 부름

37. 벙커C유가 가장 불순물이 많은 하급 기름이다 보니, 유황이 포함된 매연도 장난이 아니게 나옴

38. 배들이 엄청난 매연을 내뿜어서 공기를 나쁘게 하다 보니,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에서 2020년부터 매연인 유황 배출기준을 7배나 강화함.

39. 유황 배출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기름을 바꾸는 것임.

40. 매연을 줄인다고 벙커C유에 경유를 섞은 저유황유를 쓰기 시작하다 보니, 여기에서도 경유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41. 선박 엔진이 디젤엔진이라, 경유차에 휘발유를 넣으면 엔진에 문제가 생겨 차가 퍼지듯이 벙커C유에 경유는 섞을수 있지만, 휘발유는 섞을수가 없어서 그럼.

42. EU는 휘발유 차보다 경유차 비중이 높아서 경유 수요가 많은 나라이고, 난방에도 경유를 많이 씀.

43. EU가 쓰는 경유의 60%가 러시아산이었는데, 러시아산 경유의 공급이 끊기면서 현물시장에서 경유를 구하다 보니, 경유 가격을 올리고 있고, 겨울이 다가오며 난방용 경유를 쟁여놓는 것도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중의 하나임.

44. 한국과 달리 미국은 원래부터 휘발유보다 경유가 비싼 나라임.

45. 미국은 한국과 반대로 휘발유보다 경유에 유류세를 더 높게 받고 있음.

46. 경유로 굴러가는 화물차와 버스 등이 무게가 훨씬 무겁다 보니, 도로를 빨리 망친다는 개념에서 경유에 세금을 더 받기 시작함.

47. 휘발유의 연방 유류세는 갤런당 18.4센트이지만, 경유는 24.4센트를 받아 고속도로 유지 보수를 하는 고속도로 신탁기금으로 보내고 있음.

48. 연방세만 받는 게 아니라, 주에서도 추가로 유류세를 받는데, 주에서 추가로 받는 유류세도 휘발유보다 경유가 높아서 그 차이는 더 벌어짐.

49. 미국도 세금 차이 때문만으로 경유 가격이 더 높은 것은 아님.

50. 2014년부터 미국 환경보호국(EPA)은 경유가 휘발유보다 환경오염을 많이 시키기 때문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경유는 황 함유량을 낮춘 초저유황 디젤(ULSD)이어야 한다는 규정을 적용하자, 경유의 생산원가가 올라가서 경유 가격이 더 비싸지게 됨.

51. 등유도 마찬가지로 경유만큼 비싸짐. 





52. 이유는 간단함.   


53. 등유는 경유와 같은 공정에서 만들어짐. 


54. 경유가 부족하다보니, 등유 만드는 캐파가 경유로 쏠려서 등유 공급이 부족하고 가격이 올라감. 




 

요약. 휘발유 가격보다 경유 가격이 더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유류세 인하가 전부가 아님.  EU의 러시아산 경유 수입 중단 및 다가오는 겨울을 준비하기 위한 난방용 경유 축적등 다양한 원인이 섞여 있음. 다르게 말하면, 경유가격이 당분간 내려가기가 쉽지 않다는 말임.

반응형